신산업 창출을 위한 소재화학분야의 인재양성!

신소재화학전공

전공소개

비전.png

신소재화학 전공소개

화학의 기본이론을 토대로 하여 신산업 창출을 위한 소재화학분야의 새로운 물질을 탐색 및 연구 개발하고, 나아가 이를 응용하여 신소재 관련기술에 적용할 수 있도록 폭넓은 교육과정을 개설하였다. 전공을 이수한 후 사회에 진출하여 전공분야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전 과목에 걸쳐서 실험실습의 교육과정이 편성되어있다.

전공분야의 특징과 교육내용 소개

기초학문으로서의 중요성 : 나노기술 (NT, Nano Technology) 생물학 (생명과학 및 생명공학), 한의학, 의학, 약학 및 농학 분야 등의 학문적 배경은 학문분야가 혼합된 학제간 공조를 기본 바탕으로 두고 있지만 여기서 화학은 반드시 필요한 기초학문 분야이다.

전공분야의 특성

  • 가. 화학 (분석화학, 유기화학, 무기화학, 물리화학, 생화학, 고분자화학 등) 의 기본이론을 토대로 하여 신산업 창출을 위한 소재화학분야의 새로운 물질을 탐색 및 연구 개발하고, 나아가 이를 응용하여 나노기술에 적용할 수 있도록 폭넓은 교육과정을 개설하였다. 전공을 이수한 후 사회에 진출하여 전공분야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전 과목에 걸쳐서 실험실습의 교육과정을 병행 편성하였다.
  • 나. 최근 연구 경향 최근에는 국제시장 경쟁이 고조됨에 따라 지적소유권 및 물질특허 문제가 국제적으로 야기되고 있고,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새로운 물질의 개발이 필요하며, 기술의 정밀화 및 제품의 질적 향상이 절실히 요구되는 현 시점에서 신소재분야의 지식을 이용한 화장품, 식품, 약학, 농약, 정밀화학, 신소재, 반도체, 환경분야, 의약학 및 생명공학 등에 관한 연구 개발이 폭넓게 진행되고 있다.